본문 바로가기
5분독서

[5분 독서] 역행자 - 자청 지음

by 오독왕 2022. 6. 8.
300x250
반응형
BIG

 

흙수저이자 은둔형 외톨이였던 젊은 날부터 연봉 10억이 넘는 사업가가 되기까지
돈이 벌리는 방법이 아닌 진짜 성공을 위한 근본적인 의식을 바꿔주는 도서다.
현재는 구매해서 읽어보고 있으나 운 좋게 금나래 도서관에서 빌려보게 되었을 때 꽤 충격적이었다.

내가 읽었던 부분 중 가장 인상깊게 읽은 챕터를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자의식 해체'다.

사람은 인간이기 전 동물이라 생존을 위한 동물적 본능을 자기도 모르게 발휘한다. 옛날 원시시대에는 이게 죽지 않고 살아나기 위해 중요했지만, 현대사회에서 이 원시 본능을 그대로 따르는 게 더 위험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거스르는 게 '역행자'다.
역행자가 되기 위한 방법 중 자의식 해체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단계 '탐색' 누군가를 불편해하고 열등감을 느낀다면 어디서부터 그 감정이 나왔는지 생각해본다. 2단계는 '인정'이다. 내가 미워하는 상대의 잘난 점을 인정하고 배울 것을 찾아보겠다는 결심을 한다. 3단계는 '전환' 단계로 내가 변화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짜는 일이다.

이른바 열등감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난 아직 2단계에서 막혀 있다. 책에서는 분량상 짧게 작성했고 그것이 본질이지만, 그 과정을 의식적으로 하지 않으면, 뿌리깊게 내리고 있는 인간의 동물 본능을 거스를 수 없다.

돈 뿐만 아니라 어느 것이든지 성공하고싶다면 동물 본능에 순응하지 않는 역행자가 되어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300x250
반응형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