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독서

[5분 독서] 이렇게 쉬운 통계학, 혼마루 료 지음

by 오독왕 2022. 5. 27.
300x250
반응형
BIG

 

고등학교 문과를 기준으로 수학 과목의 마지막 단원은 확률과 통계다.

 

마지막 단원인만큼 12년동안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이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내용이다.

 

통계가 단순히 수학 과목 속에 있다는 점 뿐만 아니라 수량 데이터 분석의 첫 걸음인 건 모두가 알지만 그것을 해석하는 도구를 제대로 배워본 적은 없었다. 심지어 그 수학 시간 마저도 문제풀이 시간이지 음미할 시간은 없었다. 

 

이런 갈증을 해소한 책이 이렇게 쉬운 통계학이라는 책이다. 문과 출신인 내가 읽었을 때 술술 읽힌다는 건 차치하더라도 처음부터 수학 용어를 내밀지 않고 '의미를 먼저 풀어 설명하고 그것이 이런 용어로 쓰인다'라는 작법이 통계학을 처음보는 사람을 배려했다고 생각한다.

 

기억나는 몇 가지

  • 평균 : 전체의 수를 더하고 이를 데이터로 수로 나눈 값, 데이터 전체의 중심에 해당
  • 중앙값 : 데이터를 작은 값부터 나열했을 때 중간 순서에 있는 값
  • 최빈값 :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값
  • 표본으로 추측하는 통계
  • 베이즈 통계학 : 표본(데이터)이 없어도 추측하는 통계학. 수리적이고 객관적인 일반 통계학과는 다르게 주관적 관점을 허용하는 통계가 특징이다.
  • 원 그래프는 조감시점으로 완전한 원 모양을 보여줘야지, 그렇지 않고 찌그러진 타원모양의 원형 그래프는 왜곡되어 보여질 수 있다.
  • 나이팅게일은 통계를 적용해서 병사의 사망률을 낮췄다.
300x250
반응형
BIG